베를린 후기
줌줌의 실제 후기입니다.

저희 아버지와 이모네 가족 첫 유럽 여행은 베를린에서 이윤구 가이드님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여행 전 준비부터 꼼꼼히 챙겨주셔서 대중교통 티켓에서부터 여름이지만 다소 추웠던 당일 날씨에 맞는 의상까지 일사천리로 준비할 수 있었어요. 저 없이 어른들만 먼저 유럽에 도착해 여행을 시작하시는 터라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가이드님께서 대부분의 일정을 함께 해주신 덕분에 짧은 일정이었지만서도 아주 꼼꼼하고 알차게, 그리고 안전하게 여행을 즐기실 수 있었습니다. 이곳 저곳 많이 보여주신 덕에 모두들 다음 날부터는 대중교통도 알아서 척척 타고 다니시고 여행에 자신감을 가지셔서 더욱 더 감사했던 투어였습니다. 모두들 독일에서 이윤구 가이드님과 함께 더욱 알차고 얻는 것이 많은 여행 되시길 바라요. 가이드님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따뜻한 격려의 후기 감사합니다. 부모님과 이모님 모두 베를린에서 즐거운 추억 만들고 가셨다니 반갑습니다. 투어 하시는 동안 긴 비행으로 많이 피곤하실텐데도 오히려 가이드인 저를 늘 따뜻하게 배려하여 주시던 부모님과 이모님 내외분의 인품에 존경을 드립니다. 저도 부모님과 이모부님 내외분으로부터 받은 마음을 늘 간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베를린 투어 후 부모님과 크로아티아 등에서 수영도 하시며 멋진 여행을 하시었을 줄로 압니다. 저도 찬찬님의 후기를 스위스에서 읽었습니다. 코로나로 3년 만에 룽거른호에서 수영도 하고, 브리엔츠호에서 수영 후 바비큐도 하며 다녀왔습니다. 찬찬님도 늘 건강하시고 즐거운 날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베를린 친구집에 놀러갔다가, 혼자서라도 혹시 베를린을 다 돌아볼 수 있을까해서 검색하고 예약하게 되었어요 !
한국인 가이드투어로 신청하려고했는데, 예약이 다 차서 되는대로 영어가이드 투어 반나절로 예약했습니다 !

줌줌투어는 예약도 간단하고, 문의사항 답변도 빠르고 꼼꼼해서 다음 여행때도 애용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투어에 관해서 말씀드리자면,
먼저 장점은 베를린 볼거리가 다 근방이라 걸어다니기에 괜찮았어요. 당일에 날씨가 예상치 못하게 너무 더워서 다들 힘들어 하셨는데, 그늘에서 충분히 설명듣고 보고싶었던 것들을 한번에 다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설명도 어렵지않게 이해하기 쉽게 얘기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사실 가성비로는 최고였던 것 같아요.

단점은 정말 설명만하고, 눈으로 담고 바로 이동했어요. 날씨탓도있고 시간안에 다 둘러보기가 무리였던지 빠르게 이동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한 스팟에서 사진찍고 여유롭게 있을 수가 없었던게 아쉽습니다. 건진 사진이라곤 마지막 스팟이었던 브란덴부르크문에서 관광객분이 찍어주신 사진이 다였어요. 한국 분들과 다녔더라면 사진 걱정은 없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그래도 저렴한 가격으로 많이 눈으로 담고 설명까지 들을 수 있어서 전체적으로 만족합니다 ^.^
(혹시 베를린 오시게 된다면, 보트투어? 추천드려요 ! 배타고 베를린 다 돌아보면서 설명들어서 너무 좋았던..ㅠㅠ)

독일 중에서도 베를린은 치안이 안좋기로 유명해서 걱정이 많이 됐어요... 관광지는 가봐야 하는데 싸인단이나 소매치기가 무섭고 ... 그래서 현지 투어를 신청했어요. 안전하게 핵심을 전부 돌아보고 싶어서요. 제가 투어에 참여할때는 굉장히 소규모였고 가이드님인 하이디가 너무나 친절하고 쉬운 단어를 사용해 설명을 해주셔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베를린의 치안이 걱정이라면, 그리고 단기간에 베를린의 핵심을 보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려요. 가이드님으로 하이디를 만나면 정말 더 완벽하구요. 실제로 투어 도중에 인원 중 유일한 동양인인 저에게 싸인단이 와서 싸인해달라고 했는데 가이드님이 막아주셨답니다..! 걷는 것도 큰 무리가 없어서 투어에 노부부분이 두 쌍이나 계셨어요. 저렴한 돈 그 훨씬 이상의 가치를 한다고 생각합니다!